1에서는 기본적인 세팅? 을 했고 이제 xml 화면과 activity를 만들어 볼 것이다.
xml 화면 만드는게 조금 어려워서 고생을 좀 했다.. . . .
[ativity_splash.xml]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SplashActivity">
<com.airbnb.lottie.LottieAnimationView
android:id="@+id/animationView" //activity에서 사용할 아이디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//너비와 높이는 부모에 맞춤
app:lottie_rawRes="@raw/lotto_main" //lottie 이미지 경로
android:scaleType="centerCrop" //어떤 형태로 배치 될 것인가
app:lottie_loop="true" //반복
app:lottie_autoPlay="true" /> //자동재생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[SplashActivity]
package com.example.lotto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
import android.os.Handler
import android.os.Looper
import com.airbnb.lottie.LottieAnimationView
class Splash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splash)
//findViewById 를 사용해 XML에서 정의된 애니메이션 뷰를 찾아온다.
val animationView: LottieAnimationView = findViewById(R.id.animationView)
//특정 작업을 나중에 실행 할 수 있게 handler 객체 정의
val handler = Handler(Looper.getMainLooper())
//실행할 작업을 정의 하는 객체(Runnable) 생성
val runnable = Runnable {
//intent는 안드로이드에서 다른 화며으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객체
//MainActivity로 이동하겠다는 뜻
val intent = Intent(this,MainActivity::class.java)
//intent를 시작하겠다.
startActivity(intent)
finish()
}
//핸들러를 이용하여 runnable 객체의 실행을 3초 미루겠다는 뜻
handler.postDelayed(runnable,3000)
//애니메이션 뷰(lottie 이미지)를 클릭했다면
animationView.setOnClickListener {
//위에 만든 runnable 객체를 지우고 (즉, 3초 미루지 않고)
handler.removeCallbacks(runnable)
//바로 화면을 이동 시켜버리겠다
val intent = Intent(this,MainActivity::class.java)
startActivity(intent)
finish()
}
}
}
[activity_main.xml]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com.airbnb.lottie.LottieAnimationView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
app:lottie_rawRes="@raw/money"
android:scaleType="fitStart"
app:lottie_loop="true"
app:lottie_autoPlay="true"/>
<LinearLayout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ndroid:orientation="horizontal"
android:gravity="center_horizontal"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1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로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2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또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3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일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4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등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5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가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number6"
android:layout_width="50dp"
android:layout_height="50dp"
android:layout_marginHorizontal="4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white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="자"
android:background="@drawable/lottery_ball"/>
</LinearLayout>
<com.airbnb.lottie.LottieAnimationView
android:id="@+id/lotteryButton"
android:layout_width="300dp"
android:layout_height="200dp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ottie_autoPlay="false"
app:lottie_loop="false"
app:lottie_rawRes="@raw/lotto"
tools:layout_editor_absoluteY="492dp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[MainAcitivity]
package com.example.lotto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import android.os.CountDownTimer
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
import com.airbnb.lottie.LottieAnimationView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// TextView들과 LottieAnimationView를 findViewById로 참조
val number1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1)
val number2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2)
val number3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3)
val number4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4)
val number5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5)
val number6 = findViewById<TextView>(R.id.number6)
val lotteryButton = findViewById<LottieAnimationView>(R.id.lotteryButton)
// TextView 리스트 생성
val lotteryNumbers = arrayListOf(number1, number2, number3, number4, number5, number6)
//타이머객체 생성
val countDownTimer = object : CountDownTimer(3000, 100) { //3초동안 0.1초마다 onTick메서드 호출
override fun onTick(p0: Long) {
//고유한 번호를 위한 set생성
val uniqueNumbers = mutableSetOf<Int>()
//고유 번호의 set 의 개수가 6개가 될 때까지
while (uniqueNumbers.size < 6) {
val randomNumber = (1..45).random() // 랜덤 번호 생성
uniqueNumbers.add(randomNumber) // Set에 추가 (중복 제거)
}
//set 을 list 로 변환 하고 정렬
val sortedNumbers = uniqueNumbers.toList().sorted()
//TextView 업데이트
lotteryNumbers.forEachIndexed { index, textView ->
textView.text = sortedNumbers[index].toString()
}
}
override fun onFinish() {
}
}
// 버튼 클릭 이벤트 설정
lotteryButton.setOnClickListener {
if (lotteryButton.isAnimating){
lotteryButton.cancelAnimation()
countDownTimer.cancel();
}else {
lotteryButton.playAnimation()
countDownTimer.start()
}
}
}
}
이렇게 하면 오름차순으로 정리 된 로또공들을 볼 수 있다.
'Android +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] 안드로이드 로또 번호 추첨기 만들기 _ 1 (0) | 2025.01.14 |
---|---|
코틀린이란 (0) | 2023.10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