장치 픽셀(device pixel)과 논리 픽셀(logical pixel)은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단위이다.
장치 픽셀 (Device Pixel)
- 정의: 장치 픽셀은 디스플레이의 물리적인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단위이다. 각각의 장치 픽셀은 디스플레이에서 빛을 발산하는 작은 점을 말한다. 즉, 빛으로 점을 찍어 디스플레이에 이미지나 글씨를 표시하는 것이다.
- 특성:
- 해상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장치 픽셀의 수가 많아지며, 화면의 세부 사항이 더욱 세밀하게 표현될 수 있다.
- 물리적인 크기와 화면의 실제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.
- 정리:
장치 픽셀은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물리적 점들의 개수를 말하며, 화면의 해상도를 나타낸다. 예를 들어, 해상도가 1080 x 1920인 경우, 가로에 1080개, 세로에 1920개의 장치 픽셀이 있는 것이다.
논리 픽셀 (Logical Pixel)
- 정의: 논리 픽셀은 해상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를 가지는 추상적인 단위이다. 이는 애플리케이션과 프레임워크에서 사용되며, 화면의 크기와 독립적으로 동일하게 보여진다.
- 특성:
- 장치에 따라 실제 해상도가 다를 수 있지만, 논리 픽셀은 일관된 크기를 유지한다. 예를 들어, Flutter와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논리 픽셀은 화면의 크기와 관련된 레이아웃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.
- 해상도에 따라 크기가 조정되거나 해상도 변경 시 레이아웃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.
예시를 들어 두개를 비교 해보자.
같은 앱이 다른 해상도의 폰에서 동일하게 보이는 이유
- 100 x 100 논리 픽셀 크기의 버튼을 만드는 앱을 개발한다고 가정 하고 이 앱이 해상도가 낮은 폰(예: 720 x 1280)과 해상도가 높은 폰(예: 1440 x 2560)에서 실행된다고 하더라도, 버튼의 크기는 여전히 100 x 100 논리 픽셀일 것이다.
해상도에 따른 실제 크기 조정
- 낮은 해상도의 폰에서는 논리 픽셀 하나가 대략 장치 픽셀 1개에 해당할 수 있다. 하지만 높은 해상도의 폰에서는 논리 픽셀 하나가 대략 장치 픽셀 2개에 해당 한다. 그래서 두 폰에서 동일한 크기의 버튼이 보이지만, 고해상도 폰에서는 더 많은 장치 픽셀을 사용하여 더욱 선명하게 보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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