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OT 분석
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, Weakness, Oppertunity,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.
ICMP
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고, 수신지 도달 불가 메세지를 사용하여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.
무선보안 용어
- SSID (Service Set Identifier) : 무선 랜을 통해 전송되는 패킷들의 각 헤더에 덧붙여지는 32bit 길이의 고유 식별자. SSID는 하나의 무선 랜을 다른 무선랜으로부터 구분
- WPA (Wi-Fi Protected Access) : Wi-Fi의 송출 신호에 대한 보안을 위해 고안 된 물리 계층에서의 패킷 암호화 방식. WEP (Wired Equivalent Privacy) 의 약점에 대응하여 개발 되었다.
XML
HTML의 단점을 보완한 인터넷 언어로, SGML의 복잡한 단점을 개선한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이다.
- 송.수신 시스템 간 데이터 연계의 편의성을 위해서 전송되는 데이터 구조를 동일한 형태로 정의
- 인간과 기계가 모두 이해할 수 있는 텍스트 형태로 마크업 포맷을 정의하기 위한 메타언어
- 사용자가 직접 문서의 태그를 정의할 수 있으며, 다른 사용자가 정의한 태그를 사용할 수 있음
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
- 폭포수 모델 : 가장 오래된 모델로 선형 순차적 모형이며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. 단계별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하다.
- 프로토타이핑 모델 :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모델
- 나선형 모델 : 시스템 개발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 (계획 - 위험분석 -개발 -고객평가 순)
- 반복적 모델 : 구축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,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SDLC 모델
디자인 패턴 -> 생성 패턴
- Builder 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로 ,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객체를 구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패턴
- ProtoType :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 놓고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패턴
- Factory Method : 상위 클래스에서는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.
- Abstract Factory :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
- Singleton : 싱글톤 패턴은 어떤 클래스가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가지고 이를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하는 패턴
스 시리즈~
- 스니핑 : 수동적인 공격 기법으로 데이터만 훔쳐보는 것
- 스푸핑 : 승인받은 사용자인 것처럼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네트워크상에서 허가 된 주소로 가장하여 접근 제어를 우회하는 공격 기법
- 스누핑 : 스니핑과 유사한 단어로 네크워크상의 벙보를 염탐하여 불법적으로 얻는 행위
WBAN ( Wireless Body Area Network)
체네 혹은 인체 주변 3m 이내에서 일어나는 저비용, 저전력, 고속통신이 가능한 신체 접촉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
NDN (Named Data Netwokring)
IP 주소 대신 Data 의 이름을 활용하여 정보의 효율적인 검색 및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 미래 인터넷 기술
해시 암호화 알고리즘
- MD5 : MD4를 개선한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프로그램이나 파일의 무결성 검사에 사용 되며 각각 512bit 짜리 입력 메세지 블록에 대해 128bit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
- SHA-1 : NSA 미 정부 표준으로 160bit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
- HAS-160 : 국내표준서명 알고리즘 KCDSA를 위하여 개발된 해시함수 MD5와 SHA-1의 장점을 취하여 개발된 해시 알고리즘
TCP 핸드셰이킹
- TCP 3방향 핸드 셰이킹 : 전송 계층에서 송신 측과 수신 측 간 TCP 연결 설정, 수락, 확인의 세가지 절차를 거치는 연결 설정 규약
- TCP 4방향 핸드 셰이킹 : 전송 계층에서 송신 측과 수신 측 간 서로 연결을 종료할 때 수행하는 접속 종료 규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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