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데이터 웨어하우스 와 데이터 마트
- 데이터 웨어하우스 : 방대한 조직 내에서 분산 운영되는 각각의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조정하고 관리하며, 효율적인 의사 결정 시스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실무적인 활용 방법론
- 데이터마트 : 데이터의 한 부분으로서 특정 사용자가 관심을 갖는 데이터들을 담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
2. 병행제어
병행제어란?
여러 트랜잭션들이 동시에 실행 되면서도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 할 수 있게 하는 기법.
▶병행제어 실패 시 나타나는 문제점
갱현(비완)모연
- 갱신분실 : 두개 이상의 트렌잭션이 같은 자료를 공유 하여 갱신할때 갱신 결과의 일부가 없어지는 현상 (덮어씀)
- 현황 파악 오류 = 비완료의존성 : 트랜잭션의 중간 수행 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참조하여 발생하는 오류
- 모순성 : 트랜잭션이 병행수행 될 때 원치 않는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발생 되는 문제
- 연쇄복귀 : 어떤 트랜잭션에 문제가 생겨서 Rollback 했는데 다른 트랜잭션도 Rollback 되는 현상
그러면 이런 갱현모현이 일어나지 않게 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는걸?
병행제어를 하는 기법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자고
▶ 병행제어 기법
- 로킹기법 : 트랜잭션이 어떤 데이터에 접근 하고자 할 때 Lock 을 수행하고 Unlock 할때까지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상호배제 기능을 제공하는 기법이다. 한마디로 문을 잠궈서 안열어주는 거야
- 2단계 로킹 규약: Lock 과 Unlock 만 가능한 단계를 구분.
확장단계 : Lock만 가능 // 축소 단계 : Unlock 만 가능 - 타임스탬프 : 시간 순서대로 데이터에 접근하여 수행. 교착상태는 발생하지 않으나 연쇄복귀를 초래할 수 있음
- 낙관적 병행제어 : 트랜잭션이 다 끝나고 나서 일괄적으로 검사
- 다중 버전 병행제어 :여러버전의 타임스탬프를 비교하여 직렬가능성이 보장 되는 타임스탬프를 선택하는 기법
그러면 이런걸 했는데도 트랜잭션에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회복하지? 회복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
▶ 회복 기법
회복의 개념 : 장애로 인해 손상 된 데이터베이스를 손상되기 이전으로 복구 시키는 작업
UNDO (취소 하여 복구 수행 ) , REDO (재실행 하여 복구 수행)
▶ 회복 기법 종률
- 로그 기반 회복 기법 :
1) 지연갱신 - 커밋이 발생 되기 전까지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지 않음 - Redo만 존재
2) 즉시갱신 - 트랜잭션 수행 중에 변경 내용을 즉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 - Redo, Undo 모두 수행 - 검사점 회복 기법 : 체크포인트 이전에 처리 된 트랜잭션은 회복에서 제외 하고 그 후를 회복 작업 수행
- 그림자 페이징 회복 기법 : 그대로 동일하게 카피해서 오류가 생기면 바꿤
- 미디어회복기법 :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물리적 저장장치에 덤프
- ARIES 회복 기법 (Algorithme for Recovery and Isolation Exploiting Semanties)
3. MQTT (Messe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)
loT 장치, 텔레메트리 장치 등에서 최적화 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토콜로 브로커를 사용한 publish/subscribe 방식의 라이트 메시징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.
4. LAN의 표준 802.X 시리즈
802.1 : 전체의 구성, OSI 참조 모델과의 관계
802.2 : 논리링크 제어 (LLC) 에 관한 규약
802.3 : CSMA/CD 에 관한 규약
802.4 : 토큰 버스에 관한 규약
802.5 : 토큰 링에 관한 규약
802.11 : 무선 LAN에 관한 규약
802.15 : 블루투스에 관한 규약
- CSMA/CD : IEEE 802.3 이더넷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접근 방식으로 각 단말이 신호 전송 전에 현재 채널이 사용중인지를 체크하여 전송하는 매체 액세스를 제어하는 방식이다. CD (Collision Detection) 충돌 탐지만 한다.
- CSMA/CA : IEEE 802.11 무선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접근 방식으로 사전에 가능한 충돌을 회피 하는 무선전송 다원접속방식이다.
5. 스팸 차단 솔루션 (Anti-Spam Solution)
메일 서버 앞단에 위치하여 프록시 메일 서버로 동작한다. 메일 바이러스 검사,내부 → 외부 본문 검색 기능을 통한 내부 정보 유출을 방지한다.
6. 주요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관련 주요 용어
주요 용어 | 설명 |
BIA ( Business Impact Analysis) | 비즈니스 중단 시 기업에 미치는 재무적/비재무적 손실 영향을 평가하는 BCP 의 핵심 절차 |
RTO (Recovery Time Objective) | 업무 중단 시점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다시 가동 될 때까지의 시간으로 재해 시 복구 목표 시간 선정 |
RPO (Recovery Point Objective) | 업무 중단 시점부터 데이터가 복구되어 정상 가동 될때 데이터의 손실 허용 시점. 재해 시 복구 목표 지점 선정 |
DRP (Disaster Recovery Plan) | 재난으로 장기간에 걸쳐 시설의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재난 복구 계획 |
DRS (Disaster Recovery System) | DRP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체계가 통합된 재해복구 시스템 |
7. 라우팅 프로토콜
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통신 규약
8. DRM
- 클리어링 하우스 : 소비자와 유통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 디지털 저작권 라이선싱을 중개하고 발급을 수행하는 정산소.
- 패키저 :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
- DRM 컨트롤러 :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
9. 절차형 SQL
프사트
- 프로시저 : 일련의 쿼리들을 마치 하나의 함수처럼 실행하기 위한 쿼리의 집합
- 사용자 정의 함수 : 일련의 sql 처리를 수행하고, 수행 결과를 단일 값으로 반환할 수 있는 절차형 SQL
- 트리거 : 삽입,삭제,갱신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관련 작업이 자동으로 수행 하도록 작성 된 프로그램
10. 객체지향 구현
현실 세계의 유형, 무형의 모든 대상을 객체로 나누고 객체의 행동과 고유한 값을 정의하여 설계하는 방법
▶ 객체지향 구성요소 : 클래스/ 객체 / 속성 / 메서드 / 메세지
▶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: 캡슐화 / 정보은닉 / 상속 / 다형성 / 추상화
▶ 객체지향 설계 원칙 : SOLID
- 단일 책임 원칙(SRP)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개방 패쇄 원칙(OCP) :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) : 자식클래스는 언제나 부모 클래스를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.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) :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한다.
- 의존성 역전 원칙(DIP) :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와 같은 변화가 거의 없는 클래스에 의존 해야 한다.
▶ 디자인 패턴
GoF의 디자인 패턴
1. 생성 패턴 : 객체 생성과 관련한 패턴 빌 프로 팩 앱 싱
빌더 / 프로토타입 / 팩토리 메소드 / 앱스트랙(추상) 팩토리 / 싱글톤
2. 구조 패턴 :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서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브데 퍼 플 프록 컴 어
브리지 / 데코레이터 / 퍼사드 / 플라이웨이트 / 프록시 / 컴포지트 / 어뎁터
3. 행위 패턴 :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 된 패턴 책커멘인 반중 상 옵전템방
책임연쇄 / 커맨드 / 메멘토 / 인터프리터 / 반복자 / 중재자 / 상태 / 옵저버 / 전략 / 템플릿메서드 / 방문자
11. 가상 기억 장치
▶ 가상기억장치 :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하는 것
그러러면 공간의 일부를 사용하는 것이기 떄문에 블록 단위로 나누어 주어야한다.
▶ 블록 분할 방법
페이징 기법 : 가상기억장치를 모두 같은 크기의 블록으로 편성하여 운용하는 기법 고정분할 기법
세그먼테이션 기법 : 가상 메모리를 논리적 단위인 세그먼트로 분할 하고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 (내부 단편화는 발생 하지 않으나. 외부 단편화가 발생 된다.)
▶ 가상 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
- 페이지 부재 : 참조할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현상
- 지역성 : 프로세스가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
- 시간 구역성 :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- Loop(반복), Stack (스택), Sub Routine (부 프로그램) - 공간 구역성 : 프로세스 실행 시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 하는 현상
-배열 순회, 변수 - 순차 구역성 :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액세스 되는 현상
-순차적 코드 실행
- 시간 구역성 :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- 워킹셋 :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
- 스레싱 : 프로세스이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 지는 현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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